YP-RB

주절주절 2010. 8. 23. 01:52

새로운 MP3 플레이어를 구입했습니다.
원래는 아이리버 S100으로 거의 마음을 굳혔는데 친구가 모종의 루트로 저렴하게 구해준 덕분에 결국 삼성 YP-RB로 넘어오게 되었네요.



패키지를 열먼 본체와 번들 이어폰, USB 충전 케이블과 거치대가 들어 있습니다.
DMB 시청 시에는 거치대가 정말 유용하게 쓰이더군요.



삼성 제품답게 튀지 않는 무난한 디자인이 특징이라면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개인적으로 디자인이나 색상은 S100 쪽이 좀 더 마음에 듭니다.



본체 뒷면에는 리셋 스위치과 내장 스피커가 자리잡고 있는데요,
스피커가 그립부 바로 뒤에 있어서 손으로 잡고 있을 경우에 소리가 작아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피커를 반대쪽에 달았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UI는 가로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몇 가지 패턴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형태로 봤을 때 세로형 UI도 지원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만 큰 기대는 안 하는 게 좋겠죠. ^^;
메뉴 조작은 우측의 버튼을 통해 할 수 있으며 터치식이 아니라서 눌리는 느낌은 확실히 옵니다.



재생 화면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만 일부 파일의 경우 태그 정보를 제대로 못 읽어오는 경우가 있었으며
앨범아트가 정사각형이 아닌 경우에는 원래 비율을 무시하고 강제로 리사이즈해버리는 부분이 좀 걸리는군요.



간단한 텍스트 뷰어도 내장되어 있어서 음악을 들으면서 글을 읽을 수도 있습니다.



간이 PMP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동영상 재생 능력이 괜찮다는 이야기를 듣고 한번 시험해보았습니다.
약 1.2 Mbps 정도의 bitrate를 가지는 H.264 영상을 재생해보았는데 끊김이나 싱크 문제 없이 잘 재생되네요.
다만 영상의 해상도나 frame rate에 대한 제약 때문에 고화질 영상을 무인코딩으로 재생하는 건 현실적으로 어려워 보이구요,
PMP나 PSP용으로 인코딩된 360~480p 정도의 영상을 바로 볼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DMB 수신률도 상당히 좋은 편이더군요.
실내임에도 불구하고 안테나만 뽑으면 큰 불편 없이 DMB 시청이 가능했습니다.



안테나를 모두 뽑은 상태입니다.
이 안테나는 DMB/DAB 수신 시에만 작동하며 FM 수신 시에는 이어폰을 안테나로 이용한다고 하네요.

*   *   *   *   *

아직 많이 사용해보진 못했지만 전체적으로 가격 대비 성능이 상당히 훌륭한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사용자들로부터 자주 지적되는 몇 가지 문제점들만 보완된다면 동급 제품들 중에서는 독보적인 위치에 올라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Posted by eufy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마루 2010.08.25 18: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 이거 잘못 보면 폰으로 볼수도 있겠네요;;

    잘못 걸리면 큰일나겠다;;

  2. gods 2010.09.02 23: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종의 루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