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쓴 전자계산기 소녀 포스트를 통해 옵큐에서 마켓 접속 시 복사 방지된 앱이 검색되지 않는다는 내용을 전해드린 적이 있었는데요, 최신 펌웨어의 핑거프린트가 구글에 등록되어서인지 요즘엔 다시 복사 방지된 앱이 검색되더군요. 하지만 검색이 되더라도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는다면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었다곤 말할 수 없겠죠.



예시를 위해 복사 방지된 앱 중 하나인 코코펀쿠폰을 설치해 보았습니다. 일단 설치 직후(좌측 화면)에는 보시다시피 아이콘이 정상적으로 표시되고 앱 자체도 문제없이 실행됩니다. 하지만 리부팅 후(우측 화면)에는 아이콘과 어플리케이션 이름이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으며 실행도 되지 않습니다.

루팅을 해서 원인을 찾아보니 복사 방지된 앱을 설치할 경우 /data/app 디렉토리에 apk 대신 실행파일이 제외된 zip을 생성하게 되는데 이 zip 파일이 리부팅 시에 삭제되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처음에는 루팅이나 다른 요인이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 싶어 초기화를 하고 다시 테스트해봤지만 역시 같은 현상이 발생했으며, 마켓에서도 이런 증상을 호소하는 사용자 의견이 종종 눈에 띄었습니다. 또한 해외 포럼을 찾아보니 옵큐의 사촌뻘인 LG Ally도 같은 문제를 안고 있고, 사용자의 피드백을 통해 LG측에서도 이 문제를 파악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일단 트위터를 통해 고객센터에 리포팅은 해 둔 상태입니다만 언제쯤 해결될런지 걱정입니다. 프로요가 올라가기 전까진 더 이상의 펌웨어 업데이트는 없을 것 같은데 말이죠.
Posted by eufy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마루 2010.12.19 15: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그냥.. 뷰티나 쓰고 있을께요 ㅠㅠ

    스마트폰 괜히 엄한 앱 깔아 넣다가 엄한꼴 날꺼같아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