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볼일이 있어서 서비스센터에 들렀다가 기사님이 조수석 쪽 헤드램프가 나갔다고 교체할거냐고 물어보시더군요. 마침 전구 여분이 있어서 제가 직접 교체하겠다고 말씀드리고는 차를 인수해 왔습니다. 그러고보니 운전석 쪽 헤드램프는 지금까지 한번도 교체한 적이 없었는데 유난히 조수석 쪽만 계속 나가네요.




우선 보닛을 열고 전조등 뒷쪽을 살펴봅니다. 다행히 스파크는 다른 도구 없이 맨손으로 헤드램프를 교체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우선 전구에 연결된 전선을 뽑고 고무패킹을 벗겨냅니다.




고무패킹에는 윗쪽이 표시되어 있어서 조립하실 때에도 방향에 맞게 꽂아주시면 됩니다.




고무패킹 안쪽에는 이렇게 전구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걸 분리하시기 위해서는 양 옆에서 전구를 잡고 있는 구부러진 철사를 살짝 오므려서 바깥쪽으로 빼 주시면 됩니다.




죽은 전구를 빼내고 새 전구를 준비합니다. 스파크의 헤드램프는 H4 규격인데요, 지난 번에 LED를 구입할 때 배송비를 없앤다고 같이 구입한 보쉬 전구가 있어서 이걸로 교체했습니다. 혹시나 해서 구입한 건데 이렇게 빨리 사용하게 될 줄은 몰랐네요.




전구를 뽑아낸 자리를 보시면 세 방향으로 홈이 나 있습니다. 전구에도 세 방향으로 돌기가 있는데 이 돌기를 홈에 맞추어서 꽂으신 후 아까 옆으로 제껴두셨던 철사를 다시 오므려서 원래 위치로 고정시키시면 됩니다. 나머지 조립 과정도 분해의 역순으로 진행하시면 되구요.


Posted by eufy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