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SKT 통메를 사용하는 기기에서 다른 기기로 유심기변을 도와드릴 일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통메를 통해 수신한 문자메시지는 일반적인 SMS 백업 앱으로는 백업이 되질 않더군요. 삼성 단말기끼리는 Kies로 가능하다고 하는데 이 경우에는 제조사도 완전히 다른 단말기라 Kies를 사용할 수도 없었구요. 그래서 이런저런 방법을 시도해봤는데 기종에 관계없이 가장 범용성 높고 간편한 해결법은 클라우드베리(구 T클라우드)를 이용하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우선 데이터를 백업할 기기에 클라우드베리를 설치하고 로그인을 하신 후 하단의 '폰데이터' 버튼을 누르시면 주소록과 문자 등을 백업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문자를 선택하여 백업을 하시면 현재 통메에 들어있는 문자가 클라우드로 업로드됩니다.



백업이 모두 끝나면 데이터를 복원할 기기에도 클라우드베리를 설치하고 동일한 계정으로 로그인하신 후 폰데이터 탭으로 이동합니다. 이때 상단의 기기 정보를 보시면 현재 기기로 표시되어 있는데 양 옆의 화살표를 눌러 아까 백업한 기기로 이동하면 문자 등의 정보가 백업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은 제 폰이라 기기가 하나만 있지만 여러 기기에 동일 계정으로 설치되어 있을 경우 기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문자 아이콘을 길게 눌러 복원을 선택하시면 현재 기기로 문자 데이터가 다시 다운로드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MMS의 경우 제목만 복원되고 내용은 사라지게 되는데 이에 대한 해결책은 따로 찾을 수가 없는 것 같네요. 그리고 복원 도중에 에러메시지가 나오며 중지될 경우 다시 시도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MMS로 인해 발생하는 오류인 것 같은데 다시 시도하실 경우 제목만 남은 MMS들이 중복으로 생성됩니다.)

Posted by eufy

댓글을 달아 주세요